« 1 2 3 4 5 ... 204 »



여기는 직원 40명 가량의 작은 규모의 쇼핑몰이다.

매번 주문이 들어올때 마다 주문별로 종이로 주문내역서를 프린트 하고 물류직원들이 주문내역서를 들고 다니면서 물건을 찾고 다 찾은 주문은 포장담당자들이 포장을 해서 택배 물건을 내 보낸다.

이게...주문이 몇건 안될때는 문제가 안되는데 주문이 많다 보니...

1. 주문내역서가 종이로 되다 보니 들고 다니다가 찢어지거나 잃어 버려서 오출고 되는 경우가 생기고,
2. 딱히 주문내역서에 뭔가 기록을 하고 관리팀에 전달하지 않으면 누가 찾았는지 어떤 물건이 품절 나서 못 나갔는지 알 수가 없고,
3. 문제 배송이 생겼을때 몇 백장의 주문내역서에서 한장씩 넘겨가며 찾아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4. 그리고 가져간 주문내역서 대로 다 배송하고 나면 또 물류직원들이 와서 주문내역서를 가져가는데, 한사람이 가져가고 다른 사람이 또 가질러 오고...가질러 오고...소모적인 시간이다.
5. 한달 정도 되면 주문내역서가 산더미 처럼 쌓인다. 고객 정보가 담긴 주문내역서 처리도 문제다.
6. 산더미 처럼 쌓인 주문내역서를 처리 해 버리면...몇달 뒤...문제가 생겼을때 딱히 CRM 처리를 하지 않으면, 해당 주문내역서에 대한 기록이 아무것도 없어서 고객 응대를 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과감히 종이를 버리고 직원들이 핸드폰으로 주문내역서를 처리 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위의 문제는 깔끔히 해결되었다. 사무실에 종이가지러 오지도 않고, 더불어 A4지 값도 안들고, 비싼 프린트 토너도 소비가 많이 줄었다. 그리고 모든 물류처리 기록은 전산에 남는다.

임직원들이 모두 만족해 해야 하는데^^...시행 3개월째...임직원 모두 이게 좋아 진건지 헷갈려 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ㅠ
시스템 개발자인 나로써는 참 당혹스러운 현실이다.

특히, 직원들은 처음에 반발이 너무 심했다. 종이로 잘 하고 있는데 핸드폰은 왜 하냐! 오히려 어렵다는 것이었다. 투덜거림 정도가 아니라 나한테 핸드폰시스템을 하면 회사를 그만 두겠다고 하는 직원들도 몇몇 있었다.
나로써는 참 마음으로 상처를 많이 입는 시간이었다.

이제 시행 3개월이 지나가고...물류직원들도 핸드폰으로 처리 하는것에 좀 익숙해 지고...그동안 에러도 많이 잡고 뭔가 칭찬은 아니라도 위로라도 받고 심정이지만, 다들 그냥 저냥 넘어 가는 분위기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도 내부직원들은 바로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 좋은 경험이다.
차라리, 엑셀업무처리를 하다가 처리가 어려워 끙끙대고 나한테 왔을때 처리 방법을 알려 주면 감사합니다를 몇번이나 하고 가는게 현실이다.


2017/12/20 12:11 2017/12/20 12:1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추억이 같아~ 행복할 수만 있다면... by 네박자

공지사항

Google

카테고리

쿵짝쿵짝 (204)
일상사 (74)
윈도우즈기타 (20)
리눅스기타 (6)
델파이 (6)
php (14)
무료ware (3)
DB (3)
외국어 (5)
요리 (3)
주식 (5)
여행 (5)

스팸때문에 트랙백 받지않습니다.

Today : 343 Yesterday : 483